반응형

일본의 상징, 후지산이 수상하다!?

우리나라의 한라산과 백두산이 있다면 일본에는 후지산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후지산에 관련된 놀라운 뉴스가 하나 전해 졌네요. 바로 후지산이 언제 폭발 할지 모른다는 소식입니다. 일본의 전문가들이 주장한 바라서 더 신뢰가 가고 있어요. 일본 인터넷 판 데일리 신조라는 신문에서 지금 코로나때문에 힘든데 후지산이 터질 것 같다는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후지산이 마지막으로 폭팔 했던 때가 1707년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그 이후 지금까지 거의 300년 동안 잠잠했던 거죠.

일본 후지산 마그마 활동, 이러다 폭발?

더 무서운것은 한번 폭발하면은 정말 장난아니게 대단하게 폭발할거라고 합니다. 일본이 섬나라이기 때문에 화산이 굉장히 많죠. 그래서 일본으로 종종 -코로나가 있기 이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온천이나 휴화산 관광을 가고는 했죠. 저도 일본 온천을 간적이 있었답니다. 그만큼 일본은 화산과 온천이 많고 잘 알려져 있듯이 지진도 굉장히 많이 일어나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후지산은 유명한 만큼 굉장히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후지산이 언제든 폭발할 수 있다는 경고가 전해 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죠.

지진과 화산이 많은 일본

물론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이나 화산의 안전지대는 아닙니다. 종종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이 일어나서 사람들이 깜짝 놀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물론 일본과는 확연히 다른 상황이죠. 일본은 원채 화산이 많고 지진이 굉장히 많이 발생하는 섬나라이기도 합니다. 일본의 또 다른 전문가는 후지산에서 마그마나 가스의 움직임이 나타나는 전조 현상이 보인다고 말을 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살아 있는 화산이고 언제 폭발에도 결코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본을 원래 예로부터 화산이나 지진 사건이 많이 있기 때문에 물론 준비가 잘 돼 있을 거라고 예상해 봅니다. 그러나 이번 후지산 폭발은 굉장히 큰 규모가 될것으로 생각되 고 있고 만약에 발생한다면요. 그리고 일본 인구도 많고 사람들은 준비를 해야 될 것이 많을 것이에요. 만약 사건이 발생할 경우 큰 타격이 있고 굉장히 위험하겠지요.  따라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하고 당국과 여러 기관,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서 잘 대비하는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지산 폭발과 마그마 활동, 면밀히 관찰하고 대비해야겠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분명히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완벽한 대비책 필요

후지산 폭발은 사실상 누구나 예상 해볼 수 있는, 뭔가 상상 속의 일이면서 동시에 굉장히 현실적인 상황이기도 하죠. 지난 3월 말 경에 일본은 정부가 후지산이 분화되어 폭발할 경우 피해 규모가 얼마나 될지 예상을 해 보았다고 해요. 시뮬레이션을 해 봤는데 거의 세시간 안에 일본의 수도인 도쿄와 그 주변 도시 기능이 정지 된다고 하네요.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결과를 발표한적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 후지산은 어떤산?

후지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후지산은 해발 3천 776미터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07년부터 휴지기에 돌입해  화산 활동이 관찰되지 않았죠. 일년중에 한여름에만 출입이 가능해서 7월과 8월에만 후지산에 가는 것이 허락 됩니다. 후지산의 사진을 보면 산꼭대기에 하얀 눈이 쌓인 아름다운 모습이 기억납니다. 그만큼 일본을 상징하는 큰 산이기도 하고요. 날씨가 맑을 때는 1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도쿄에서도 보일 정도로 후지산은 그만큼 거대하고 일본을 상징하는 굉장히 유명하고 중요한 산이기도 합니다.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 되었고요.

후지산을 개인적으로 가 보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산의 경사가 매우 급하고 앞서 말한 것처럼 눈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후지산은 일본 화산 중 최대 규모로, 아직은 젊은 화산이라고 하네요. 1707년에 발생한 호에니 대분화 이후에는 폭발이 없었다고 합니다. 어째 그 시기가 다가오는게 아닌가 싶어 후덜덜하네요. 그런데 최근에는 당장 폭발을 해도 더 이상 이상하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