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전 세계가 비상상황인데 중국 후베이성 남족의 후난성 사오시의 한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까지 발병했다고 알려져 더욱 큰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조류바이러스'(H5N1)'가 사람에게도 전염된다는 점입니다. 다행히 오늘날짜로 아직까지는 인체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요, 만약 그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이 조류인플루엔자는 이전의 '사스'나 이번 '신종코로나'보다도 훨씬 예후가 나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죠. WHO의 보도에 의하면 2003년 이래로 작년까지 총 861명이 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는데요 이 중에서 거의 절반에 이르는 445명이 사망해 치사율이 53%에 이르렀습니다. 주로 동남아시아 지역(태국이나 베트남)에서 발병하였는데 러시아, 몽골, 유럽, 아프리카, 인도 등에서도 나타나고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하고 있는 인수공통 감염병이기도 합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질병은 일반적으로 병에 감염된 새의 배설물에 의해서 전파되고 있습니다. 감염된 조류를 키우는 농장에서 유출된 오염된 물이나 배설물 등이 다른 곳에 묻어 옮겨다니면서 전파될 수 있지요. 아무래도 이러한 조류를 밀접하게 다루는 경우 감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겠지요.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나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모두 동물을 다루는 곳에서 비롯된만큼 중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동물을 키우거나 도축하는 곳에 대한 조치가 급선무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또한 약 일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쳤다가 발열,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구요 이후 폐렴으로 발전하면서 상태가 나빠지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또한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면서 폐렴으로 번지기 때문에 '우한폐렴'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다만 우한폐렴은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물론 노약자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치사율이 적은 바이러스라 해도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조류 인플루엔자의 경우 동물과 사람 간 감염은 더 나타나지만, 사람과 사람 간 전염은 드물어서 지역사회 내에서 전염이 발생한 사례는 아직 없다고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도 설명한 바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치사율은 50%가량이고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10%, 신종코로나는 2%정도 되고 있지요. 정말 무시무시한 치사율입니다. 동물과 직접적인 접촉만 피한다면 감염 확률이 높아지지는 않겠지만 한번 걸리면 절반 정도가 사망을 하니 매우 유의하고 조심하여야 하겠습니다. 부디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나 조류 인플루엔자 감염이 빨리 잡히고 해결되어서 더큰 확산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는 치사율이 낮은 편이고 면역이 좋은 일반 성인들의 경우 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는 불행 중 다행인 정보가 있는데요, 그만큼 평소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잠복 중에 자신도 모르게 바이러스를 퍼트리고 다닐 수 있으므로 결국 스스로 조심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일 것 같습니다. 식사를 잘 하고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고요. 또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은 가능한 피하되 어쩔 수 없이 방문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꼭 하고, '소매로 기침을 하고' '손을 잘 씻고' 등 기본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할 것입니다. 특히 손을 씻을 때는 손톱 밑과 바닥 손목까지 비누로 충분한 거품을 내어 꼼꼼히 잘 문질러 때와 먼지, 혹시 모를 병원균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궈야 합니다. 수시로 손을 닦을 수 없다면 외출시에는 손소독제를 가지고 다니며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대안이 될 것입니다. 손소독제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소독용알코올, 정제수를 구입하여 3:7로 섞고요, 여기에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을 조금 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라벤더나 티트리를 추천합니다. 알코올 성분 때문에 손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려면 글리세린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잘 섞어서 스프레이 공병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서 생각날 때마다 뿌려주세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한가지 감염 예방 방안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