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개인적으로 향수를 무척 좋아하는 편이지만 유독 향수 냄새만 맡으면 머리가 아프다거나 역하다거나 하는 반응을 보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로마'라는 것이 주는 즐거움과 유익이 크기에 만약 향수에 거부감이 있다면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써보는 건 어떨까요? 잘 사용하면 몸과 정신에도 좋고 즐겁고 골라쓰는 재미도 있고 여러가지 유익한 점이 많답니다. 오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 사용법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아로마 오일을 공부하고 여러개 구입해서 사용하다보면 아무래도 제일 선호하고 자주 쓰게 되는 오일들이 생긴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라벤더, 티트리, 타임, 오렌지, 로즈 오토 인 것 같아요. 특히 라벤더 같은 경우는 피부에 바로 적용해도 될만큼 자극이 적어서 가벼운 화상이나 상처를 입었을 때도 쓰고 로션이나 크림에 섞어서 얼굴에 바르기도 한답니다. 다른 오일들은 캐리어 오일(올리브 오일이나 로즈힙, 아몬드 오일 등등)에 섞어서 사용하고 있지요. 때로는 라벤더와 티트리를 섞은 에센셜 오일을 '데저트에센스'라는 브랜드에서 구입해서 사용하고도 있어요. 발톱이나 손톱을 자르고 마사지하거나 뾰드락지가 났을 때 면봉에 찍어 바르기도 한답니다. 

아로마 오일은 생각보다 사용방법이 다양합니다. 오늘은 그 몇가지를 이야기해볼건데요, 방법도 간단하고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아요. 아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용해보길 바랄게요. 

가장 간편한 '디퓨저' 방법입니다. 아로마 디퓨저는 온라인, 오프라인 상점에서 다양하게 판매합니다. 디퓨저와 아로마를 함께 판매하는 경우도 많지만 저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만큼은 아로마 전문 브랜드에서 구입하길 추천합니다. 디퓨저는 전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도 있고, 물에 아로마를 섞어 작은 초를 태워 덥혀서 향을 날리는 전통적인 방법도 있죠. 전통적인 도구의 경우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초를 계속 공급해야 하고 초를 껐을 때 탄 내가 나면서 아로마 향을 방해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또한 불로 태우기 때문에 화재 위험성도 고려해야 하구요. 저는 주로 청소할 때 창문을 열고 아로마를 날리면서 작업을 합니다. 방안 공기를 가볍게 환기시키면서 좋은 향으로 덮어주는 효과가 있죠. 

화장품과 '블렌딩'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기존에 향이 없는 제품에 아로마를 한 두방울 섞으면 기가막힌 아로마 로션으로 변신을 합니다. 얼굴과 목, 바디에 부드럽게 바르면 보습과 아로마 오일의 효과까지 한번에 누릴 수 있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단, 아로마 오일은 소량을 섞어야 합니다. 얼굴에 바를 때는 베이스 양의 1% 미만으로, 바디용은 2%미만으로 섞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조: 도서 '아로마테라피 교과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그야말로 허브가 농축된 것이라 어떤 것은 매우 강하고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스 팩을 할 때도 에센셜 오일을 자주 사용합니다. 거즈만 구입하여 갖고 있던 세럼과 라벤더 오일을 한방울 섞어 마스크 팩을 만들어 쓰기도 하죠. 워시오프 팩이나 곡물 팩을 만들때도 사용할 수 있고요.

'목욕시' 욕조 물에 떨어뜨려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라벤더와 로즈 오토를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향기로운 아로마가 욕실 가득퍼져나가 너무나 안락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티트리와 라벤더, 타임 등을 섞어서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두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오염된 발을 깨끗하게 하고 냄새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참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에센셜 오일입니다.

보다 전문적으로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흡입법'입니다. 뜨거운 물에 에센셜 오일을 한 두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수건을 덮어쓰고 눈을 감고 흡입하는 것이죠. 이 방법은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각 특징을 잘 알고 자신의 용도에 맞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유용하리라 생각해봅니다. 디퓨저가 공간에 아로마를 퍼뜨리는 것이라면 이 흡입법은 신체에 바로 작용하도록 바로 적용하는 직접적인 방법이지요. 

전 청소할 때도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씁니다. 먼저 바닥의 먼지를 제거하고 타임, 라벤더를 물과 함께 섞어서 바닥에 칙칙! 뿌린다음 밀대로 밀어줍니다. 오일을 소량만 섞은 것이기 때문에 미끄럽지 않으면서 부담없은 향을 남겨주고 항균 작용이 있어 말끔한 바닥을 만날 수 있습니다. 꼭 한번 해보세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쓰면 쓸수록 기분좋고 유용하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쁜 화학성분이 섞이지 않았으니 용량만 잘 지켜 사용한다면 걱정할 부분도 적구요. 단, 임산부와 어린 아이들, 반려동물은 사용을 제한하거나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