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코로나 바이러스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3단계 격상을 두고 이야기가 많이 나왔었는데요, 결국 정부는 다가올 30일부터 9월 6일까지 8일동안 수도권 내의 프렌차이즈형 카페에서 매장 안에서 먹지 못하고 포장, 배달만 가능한 것으로 지침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알아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뿐만 아니라 음식점의 경우도 낮, 저녁은 이용 가능하나 밤 9시 이후부터 그 다음날 새벽 5시까지는 포장과 배달만 가능한 것으로 지침이 더욱 세질 전망입니다. 이렇듯 정부가 더 강한 지침을 만든 이유에는 지난 16일부터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그다지 보이지 않아서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하지 않는 이유

그런데 3단계로 격상할 경우 많은 매장이 쉬게 되므로 사회 경제적으로 너무나 타격이 있고 곧 다가올 추석을 생각할 때도 경제적으로 영향이 너무나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정부도 굉장히 고심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아예 3단계로 바로 올리지는 않고 2단계 지침에서 좀 더 강화한 소위 2.5단계를 발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앞서 광주시는 자체적으로 거의 3단계에 달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광주시도 마찬가지로 공식적으로는 2단계를 유지하나 집회나 모임 등에 대해서는 3단계에 육박하는 강력한 제한 조치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도 더 이상 확진자가 대폭 줄 기미가 보이지 않다 유사한 방식으로 제한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확진자 소폭 줄었지만..

오늘은 다시 300명대로 확진자가 소폭 줄었습니다. 하지만 어제만 해도 400명이 넘었고 언제든 다시 확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경계심을 풀 수는 없습니다. 질본의 힘과 역량을 굳게 믿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미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고 특히 깜깜이 환자가 거의 30%에 달한다는 보고도 있어 절대 방심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그렇다면 이번 2.5단계 추가 방역 조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카페 중에서 프랜차이즈형 커피숍의 경우 무조건 포장, 즉 테이크 아웃만 가능하고 배달한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스타벅스나 할리스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가 해당됩니다. 동네의 작은 커피숍들은 해당이 안되겠습니다. 또한 커피나 음료를 테이크 아웃 해 갈 때도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마스크 착용하고 이용자간 2미터를 준수해야 합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카페 매장에서 먹을 수 없어

기존의 고위험시설 12종을 발표했을 때도 카페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카페에 가보면 모두 마스크를 벗고 음료를 마시면서 가까운 거리에서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어, 불안한데..' 라는 생각을 종종 했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과 전문가들의 지적도 있었구요. 결국 카페도 제한이 되었네요.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알아두실 점은, 일반음식점이나 휴게음식점, 제과제빵점 같은 경우 영업을 정상적으로 합니다. 단,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는 포장과 배달만 가능해집니다. 마찬가지로 방역 수칙도 철저히 준수해야 하구요. 만약 방침을 어길 시에는 정부측에서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습니다. 예를 들어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게 됨녀서 해당 업소의 운영 중단까지 갈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실내 체육시설도 운영 중단된다

추가로, 헬스장, 당구장, 골프연습장과 같은 실내에서 진행되는 체육시설도 운영이 중단됩니다. 아무래도 체육 시설은 마스크를 낀채로 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조치로 인해 많은 사업장이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면회도 금지되고 주야간 보호센터라던지 무더위쉼터 같은 경우 휴원이 권고될 것이라고 합니다. 비말이 많이 퍼질 수 있는 노래 활동이나 프로그램도 금지됩니다. 학원의 경우도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10명 이상은 비대면 수업만 가능합니다. 일반 독서실이나 스터디카페의 경우도 집합금지에 해당됩니다. 학원의 경우는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적용될 것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공공 정부 기관 재택근무 1/3 실시

재택근무 같은 경우는 정부 공공기관은 3분의 1이상이 재택근무를 하게 될 것이고 민간기업 같은 경우는 권고됩니다. 교회의 대면 예배는 불가하고 스포츠경기도 무관중으로 실시됩니다.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거의 3단계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3단계'라는 명칭 자체가 주는 압박감과 심리적 효과가 매우 크므로 2.5단계 수준을 맞춘 것도 현 시점에는 가능한 결정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이번 코로나 재확산이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 초반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퍼지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수도권 인구와 밀집도를 생각하면 바이러스의 확산은 그야말로 상상초월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 2.5단계 조치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손씻기와 마스크 쓰기는 방역의 기본입니다.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도록 마스크를 씁시다. 공공장소에서는 반드시 쓰고 2미터 거리두기도 준수합시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코로나, 우리 일상 크게 바꿔놔

코로나가 많은 문제가 가져오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니 안하니 문제로 인해 다툼이나 폭행 사건이 종종 보도되고 있습니다. 의협 파업 사태로 인해 병원을 찾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환자와 가족들의 이야기도 뉴스로 들려옵니다. 생계가 막막해지고 권고사직을 당하고 직장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힘든 시기입니다. 모두가 힘을 합치지 않으며 이겨낼 수 없는 위기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우리에게는 우수한 K방역 시스템과 헌신적인 질본, 의료진들이 있습니다. 국민들의 시민의식도 높습니다. 함께라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2.5단계 발령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더 이상 바이러스가 퍼지지 않도록 막읍시다. 이상으로 코로나 2.5단계 포스팅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슈퀸 포스팅 더 읽기>

2020/08/27 - [생활정보] - 병원 파업 시 문 여는 병원 찾기

2020/08/26 - [생활정보] -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2020/08/26 - [금융경제] - 의대 정원 확대 논란 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