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호 태풍 마이삭 한반도 다가온다

8호 태풍 바비로 인해 제주와 전라도 지역에 강풍과 많은 비가 내리고 있어 예의 주시가 필요하다. 9호 태풍 마이삭 언제 어는 경로로 올라올까? 이번 포스팅을 통해 예상해보고자 한다. '마이삭'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9호 태풍은 9월 초에 일본을 통과해서 우리나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열대성 저기압 정보를 제공하는 topical tidbits에 따르면 필리핀 루손섬 먼 동쪽 해상에서 태풍이 발생할 것 같다고 한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우리나라 기상청은 충분히 발생 가능성 있지만 경로나 진로는 추후 분석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가을태풍이 특히 더 피해가 막심했던 기록이 있어 9월에 올라오는 태풍의 움직임에 주시하는 상황이다. 현재 태풍 바비가 강풍이 심하고 제주도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어 공포감을 느끼게 하는데, 9호 태풍 마이삭까지 온다니 걱정이 앞선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8호 마이삭, 바비 규모 능가할 수 있어

더군다나 마이삭은 규모가 바비를 능가한다고 알려지면서 더 우려를 사고 있다. 현재 바비 같은 경우는 8월 26일 오전 11시 30분 기준으로 제주 서귀포 서남서쪽 약 210킬로미터 해상에서 시속 19킬로미터 속도로 북진 중이다. 이윽고 전라남도를 거쳐 서해안 쪽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여 대비가 필요하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지난 10년간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한 태풍은 연 평균 4.9개였는데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은 평균 1.2개로 집계된다. 2020년 올해에는 5개의 태풍이 만들어졌는데 그 중에서 5호 '장미'가 지난번 한반도에 상륙했으나 기록적인 피해는 다행이 없었던 것 간주됐다. 지난해에는 한반도에 7개가 왔었다고 한다. 이번에 마이삭까지 오면 두번째 태풍이 되겠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출처@윈디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출처@기상청

긴 장마와 코로나, 그리고 태풍까지

이번 장마가 워낙 길었고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국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데 태풍 까지 연달아 오면서 피해가 더 커지고 있어 문제다. 이번 태풍 바비는 특히 바람이 세게 분다고 하니 이와 관련한 조치가 필요하겠다. 창문과 창틀을 단단히 고정해서 유리창이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하고 바람이 드나들지 못하도록 문이나 창문을 꼭 닫고 막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태풍 대비하자

뿐만 아니라 날아갈 수 있는 간판이나 물건들은 모두 치워서 재산피해나 인명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바람이 거세게 불고 태풍이 심할 때는 외출을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해안가 주변이나 하천 주변에는 자동차를 세워두지 않고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비바람으로 산사태 위험도 있으니 산아래 주택의 경우 정비가 필요하고 만약을 경우에 대비해 비상연락망 체계를 갖추고 다른 곳으로 잠시 피신해있는 것도 가능한 방법이다. 태풍은 매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이지만 그만큼 대비를 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8호 태풍 마이삭, 이름은?

한편 마이삭은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이라고 한다. 나무 이름이라고 하는데... 그 뒤를 이은 제10호 태풍은 하이선이다.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바다의 신을 의미하는 이름이라고 한다. 이번 바비는 베트남에서 제출했다. 베트남 산맥의 이름이 바비라고 한다. 특히 마이삭은 바비보다 큰 위력을 갖고 있다고 하여 우리나라 상륙할 시 큰 피해가 예상되어 우려된다.

태풍 마이삭 경로 예상

현재 바비의 강도는 '매우 강' 수준이다. 최대 풍속이 초속 44-54정도를 최대 강으로 명시하는데 이 경우 사람이나 커다란 돌이 날아갈 수도 있다. 기상청 특보와 뉴스를 계속해서 살피면서 태풍에 대비해야겠다. 더불어 마이삭이 온다고 하니 계속 지켜봐야 한다. 부디 큰 피해없이 이번 가을 태풍들이 무난히 지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